자라나는 미래세대
3·1정신의 싹을 틔우다

어린이와 청소년은 3·1운동의 역사적 가치와 근본정신을 미래에 구현할 주역들입니다. 추진위원회는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생명 존중 및 평화 공존의 미래 지향적인 가치를 공유하고 확산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우선 3·1 정신을 기억하고 계승하는 교육 교재 및 강연 프로그램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 제작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 종교 간 평화 공존과 상호 이해 도모를 위한 청소년 캠프 등 체험형 프로그램을 비롯해 플래시 몹, 100초 영화제, 스마트폰 영화제 등 청소년들의 기호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참여형 사업을 추진하려고 합니다.

문화 콘텐츠 제작 지원

21세기는 다양한 콘텐츠의 활용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대입니다. 이런 환경에 맞추어 3·1운동의 내용과 의미를 다루는 창작동화, 만화, 애니메이션 등을 제작 혹은 제작 지원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3·1운동의 역사적인 의미와 내용을 소개하고, 그 근본정신을 되새기는 각종 교육 자료와 강연 등을 개발해 널리 보급할 계획입니다.



3·1운동 100주년
청소년 캠프 및 문화제

청소년들의 마음속에 3·1운동 정신을 싹 틔우는 체험형 캠프를 개최합니다. 남북 청소년들은 물론 해외 교포 등 전 세계의 한민족 청소년들이 함께 모여, 통일을 위한 화해와 평화의 정신을 되살리는 계기로 삼을 계획입니다. 한마음 체육대회를 포함해 강연, 등반, 토론회, 연극제, 음악제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 새로운 인류 공동체의 기반이 될 공존의 정신을 배우고 체험하는 장이 될 것입니다.

3·1운동 100주년 플래시 몹,
100초 영화제, 스마트폰 영화제 개최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참여를 활성화하는 여러 가지 행사를 개최합니다. 전국 각지의 만세운동 개최지에서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한 플래시 몹을 개최해 당시의 분위기를 체험하게 만들 계획입니다. 또 평화, 자주, 공존, 소통과 같은 3·1운동의 주요 가치를 주제로, 100초 길이의 단편 영화와 스마트폰으로 촬영·제작된 영화 공모제를 개최합니다.

3·1운동 100주년 한민족 청소년 합창 대회

국내외 한민족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삼일절 노래’나 ‘우리의 소원은 통일’ 등 3·1운동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노래 또는 평화와 생명 존중에 관한 노래의 합창 영상을 공모합니다. 예선을 통과한 합창단을 대상으로 합창 대회를 개최하고, 입상한 우수 합창단은 100주년 기념 청소년 문화제 등 관련 행사에 초청해 공연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입니다.

청년 서포터즈단 구성 및 운영

3·1운동의 정신을 구현해나갈 청소년들이 3·1운동 100주년 기념행사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청년 서포터즈단’를 구성해 운영할 계획입니다. 위원회는 국내외 각 지역별로 선발된 33인의 청소년들로 구성되어, ‘100주년 기념 청소년 캠프 및 문화제’를 기획하고 어린이, 청소년들이 대상이 되는 각종 프로그램에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청소년들이 주체가 되어 3·1정신을 보다 깊이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구현해나가는 좋은 계기가 될 것입니다.